반응형
728x170

가스라이팅 뜻과 예시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연애를 하다 보면 커플 사이에 미묘한 기운이 흐르는 경우가 발생합니다. 남자 또는 여자를 너무 사랑하기 때문에, 본인의 상황을 정확하게 인지를 못하고 본인의 몸마저 망가지는 상황을 겪는 사람들이 발생합니다. 이러한 상황을 일으켜서 가시라이팅이라고 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밑에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가스라이팅 뜻, 가해 방식, 진행단계, 예시

가스라이팅-뜻-예시
가스라이팅

가스라이팅 뜻

가스라이팅은 상황을 조작하여 타인의 마음에 자신에 대한 의심을 불러일으킵니다. 현실감과 판단력을 잃게 만듦으로써 사람을 정신적으로 파괴하고 그 사람에게 지배력을 행사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러한 행동으로 지배력을 당하는 사람은 파국으로 치닫는 결과까지 나오게 됩니다. 다른 의미로는 심리 지배라고 불리는 경우가 발생합니다.

 

결론적으로 말씀을 드리면 판단력을 잃게 만들어 정서적으로 학대하는 행위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가스라이팅 가해 방식

처음부터 상대방을 학대하거나 정신적으로 핍박을 주는 것은 아닙니다. 처음에는 피해자의 말을 듣지 않거나 경시하는 것부터 시작합니다. 가스라이팅을 계획하거나 의식적으로 진행하는 것이 아닌 무의식적으로 상대방을 통제하려는 소유역이 발상하는 경우도 나타나게 됩니다. 그러다 보니 주위에 있는 사람들에게 자주 발생하게 됩니다. 주로 발생하는 대상들은 연인, 가족, 친구들이 많습니다. 즉, 오랫동안 같이 있는 사람들 대상을 목표로 하게 됩니다.

가스라이팅 진행 단계

가스라이팅의 진행 단계는 3가지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불신-자기방어-억압의 단계입니다. 1단계인 불신은 당연한 사실에 대해서 상대방이 의문을 제기할 때, 혼란스러워하며 설득하는 과정이 나오게 됩니다. 2단계인 자기 방어는 피해자가 본인의 생각과 감정을 가지고 있지만, 자기 비난으로 인해서 지친 상태가 나타납니다. 3단계인 억압은 피해자의 생각과 감정이 가해자에게 예속된 상태입니다.

가스라이팅 예시

1. 어머니가 아들에게 조곤조곤 이유를 캐물으면서 자기가 원하는 대로 통제하는 경우가 있으며 아이의 마음을 이해하지 않고, 옳다고 생각하는 정답을 정해놓고 아이가 어머니에게 굴복할 때까지 되묻는 형태입니다. 특히, 다 너를 걱정해서 하는 말이야는 상대방을 배려하는 척하면서 본인의 울타리 내에 억압시키는 형태입니다.

2. 문장으로 주로 나타나는 말들은 그런 옷차림 싫다고 몇 번을 말해?, 너를 사랑해서 하는 말이야, 내가 아니면 어떤 누가 너를 감당하겠어?, 그러니깐 사람들이 너를 무시하지, 전부다 네가 잘못해서 그래, 나를 사랑하는데 이 정도도 못참아?

 

4차 재난지원금 신청홈페이지

4차재난지원금 4차재난지원금대상 4차재난지원금기초수급자 4차재난지원금전국민 4차재난지원금지급시기 4차재난지원금특고 4차재난지원금대상자조회 4차재난지원금금액 4차재난지원금신청

covid19.koreagoverment.co.kr

 

탑마트 휴무일

탑마트 휴무일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탑마트는 부산광역시, 울산광역시, 경상남도, 대구광역시, 경상북도에만 위치한 대형마트입니다.각 지점마다 의무휴무일이 다르며, 특정 마트인 경우

kbc1823.tistory.com

 

김선호 나무위키, 인스타 및 프로필 알아보기

대세 배우 김선호 프로필 및 인스타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인터넷을 찾아보다가 김선호 배우님의 인기가 급상중이라는 것을 확인하였습니다. 특히, 인터텟 상에서도 사진이 막 나오다보니

kbc1823.tistory.com

 

반응형
그리드형

+ Recent posts